사용자 인터페이스 (User Interface) |
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요
- 정보 제공,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 분야
- 컨텐츠의 상세한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 분야
-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게 하는 기능 분야
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
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원칙
직관성 | - 사용자가 큰 노력 없이도 시스템을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제작해야함 - 쉬운 검색, 쉬운 사용성, 일관성 |
유효성 | -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정확하고 완벽하게 시스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작해야함 |
학습성 | - 초보자/숙련자 모두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해야함 - 쉬운 학습, 쉬운 접근, 쉽게 기억 |
유연성 | -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며,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함 - 오류예방, 실수포용, 오류감지 |
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지침
UI 표준 및 지침 |
UI표준 및 지침 개요
- UI 표준과 지침을 토대로 기술의 중립성(표준), 보편적 표현 보장성(접근성), 기능의 호환성이 고려되었는지 확인
한국형 웹컨텐츠 접근성 지침(KWCAG)
지침 | 고려사항 |
인식의 용이성 |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함 |
멀티미디어 대세 수단을 제공해야함 | |
컨텐츠를 명료하게 전달해야함 | |
운용의 용이성 | 키보드만으로도 접근할 수 있어야함 |
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함 | |
광과민성 발작 예방 | |
컨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내비게이션할 수 있어야함 | |
이해의 용이성 | 읽고 이해하기 쉬워야함 |
기능과 실행결과는 예측가능해야함 | |
선형구조로 작성되고 논리적인 순서를 제공해야함 | |
입력오류를 방지하거나 정정할 수 있어야함 | |
견고성 | 마크업 언어의 문법 준수 |
접근성이 있어야함 |
전자정보 웹표준 준수 지침
: 정부기관의 홈페이지 구축시 반영해야 할 최소한의 규약
: 전자정부 웹표준 준수 지침사항(세부)
UI설계도구 |
UI설계도구
: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 설계시 사용하는 도구
와이어프레임
: 기획 초기단계에서 제작. 페이지에 대한 대략적인 레이아웃 or UI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
- 와이어프레임 툴 : 손그림, 파워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, 일러스트, 포토샵 등
목업
: 와이어프레임보다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드는 정적인 형태의 모형
- 목업 툴 : 파워 목업, 발사믹 목업 등
스토리보드
: 와이어프레임에 컨텐츠에 대한 설명이나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
- 디자이너,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지침서
- 서비스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어야함
- 스토리보드 툴 : 파워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, Axure 등
프로토타입
: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서 인터랙션을 적용해 실제 구현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
- 작성방법에 따라 페이퍼/디지털 프로토타입으로 나뉨
- 프로토타입 툴 : HTML/CSS, Axure, Flinto, 네이버 프로토나우, 카카오 오븐 등
유스케이스
: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.
-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
UI요구사항 확인 |
UI요구사항 확인(개요)
: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관련 요구사항을 조사 및 작성하는 단계
목표 정의 | -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하고, 사용자들의 의견이 수렴된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의 - 인터뷰 진행시 유의사항 > 사업적, 기술적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이해 > 가능한 개별적으로 진행 > 1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음 > 사용자 리서치 시작 전 해야함 |
활동사항 정의 | - 조사한 요구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할 활동 정의 - 기술 발전 가능성을 파악 - UI디자인 방향 제시 |
UI 요구사항 작성 | - 여러 경로로 수집된 사용자 요구사항을 검토/분석하여 UI 개발 목적에 맞게 작성 - 실사용자 중심으로 작성 - 여러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의견 수렴 및 작성 |
요구사항 요소 확인 | - 파악된 요구사항 요소의 종류와 각각의 표현 방식 등 검토 - 요구사항 요소 : 데이터 요구사항, 기능 요구사항, 제품/서비스 품질 요구사항, 제약사항 |
정황 시나리오 작성 | 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작성함 - 사용자가 목표(요구사항)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 - 개발하는 서비스의 모습을 상상하는 1단계. - 사용자 관점에서 시나리오 작성해야함 |
요구사항 작성 | 정활 시나리오를 토대로 작성 |
1. 요구사항 확인 [UML] (0) | 2020.07.30 |
---|---|
1. 요구사항 확인 [요구사항 분석 단계] (0) | 2020.07.29 |
1. 요구사항 확인 [소프트웨어 생명주기] (0) | 2020.07.28 |